벌써 6월이 되었고 2023년 장마기간도 곧 시작이 되겠죠? 올해는 장마기간이 얼마나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장마 때문에 생업에 지장이 있는 분도 계시고 습한 날씨 때문에 장마를 싫어하시는 분도 계시니까요. 그래서 장마기간을 많이 찾아보실 텐데 사실 장마기간을 정확히는 알기 힘들어요 기후라는 것이 언제 바뀌고 언제 찾아올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도 발달한 관측기술 때문에 대강은 알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도 남쪽 북쪽에 따라 장마가 시작되고 끝나는 기간이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6월 20일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그때부터 장마가 시작되어서 보통 한달정도가 유지돼요. 올해는 지구 온난화가 심해져서 장마기간이 더 길어진다는 예측도 있지만 어떻게 될지는 시간이 조금 더 지나 봐야 확실해질 것 같습니다. 지구온난화는 해가 지날수록 더 심해진다고 하는데 이러다가 앞으로는 여름 내내 비가 오는 거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장마기간에는 산책이나 등산등 야외 활동을 하는데에도 지장이 생기니 조금 아쉽지만 장마는 한 달이면 끝이 나고 장마가 끝나면 또 맑은 날이 계속 이어질 테니 장마기간 동안만 조금 참고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장마가 시작되기까지 20일 정도 남았는데 그동안 야외활동 열심히 해야겠어요